알림마당

우리가 서로 이야기하고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보도자료

광주 장애인단체·기관, 국립5·18민주묘지 합동참배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6.05.15 10:19

[국민환경방송 총괄본부장 강래성 기자] 광주지역 장애인단체와 기관 관계자들이 14일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5·18민주화운동 제46주년을 기념하는 합동참배를 진행하며 오월 정신 계승과 민주·인권의 가치를 되새겼다.

이번 합동참배는 ‘오월의 꽃, 오월의 빛’을 주제로 이날 오후 2시 10분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진행됐으며, (사)광주광역시장애인총연합회와 회원단체를 비롯해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지원센터, 광주광역시장애인복지관협회,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나눔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민주묘지 참배와 헌화·분향을 통해 5·18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민주주의와 인권, 나눔과 연대의 정신을 이어갈 것을 다짐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과 장애인 활동가, 복지기관 관계자 등이 함께 참여해 5·18 정신이 특정 세대를 넘어 모두의 공동체 가치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행사 관계자는 “5·18민주화운동은 광주의 역사이자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뿌리”라며 “장애인 당사자와 관련 단체들이 함께 참배하며 인권과 평등, 연대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또한 참석 단체들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민주·인권 가치 확산과 장애인 권익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